저출산 시대에 대비한 출산·가족 친화적 기업경영의 확산방안

초록

오늘 출산 및 가족 친화적 기업경영 확산방안에 관한 토론회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저출산 문제의 근본원인은 자녀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의 가중, 결혼 및 출산에 관한 가치관의 변화, 가족 및 출산 친화적 사회 환경의 미흡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데 기인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와 같은 저출산 선진국과는 달리 출산 및 가족 친화적 기업경영이 기업경쟁력이나 생산성증대에 기여한다는 인식이 부재하여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관련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성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유계숙 교수께서는 2006년도에 보건복지부의 수탁연구과제로 “출산·가족친화 기업경영 확산방안연구”를 수행하셨는데 주요 내용은 어떤 것인지 요약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