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실천 제고 방안 연구: 건강인센티브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Incentives for Promoting Health Behaviors

키워드 건강행동 ; 인센티브 ; 건강증진

초록

국민의 건강생활 실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가 2021년 7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건강인센티브의 본격적인 제도화 이전에 제도의 설계와 시행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정책적 활용 가능성과 예상되는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민의 건강행동 실천 현황을 분석하고 건강인센티브와 관련한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국민과 전문가 대상 인식 조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인센티브 제도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예상을 제시하였으며, 건강인센티브를 정책적으로 시행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시범사업 운영과 평가에 대한 제언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