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의 기초보장과 공적연금 체계 비교연구 (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노령'이라는 소득상실 위험에 대비하여 각 국가에서 마련하고 있는 사회보장체계를 비교해 보고자 함. 특히, OECD 국가 중 연금제도 유형이 상이한 주요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회보험방식의 공적연금과 공공부조방식의 기초소득보장이 노령 소득보장체계의 측면에서 어떻게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임.

- 각 국가마다 노후소득보장체계의 구성과 그 제도간 역할분담은 상이함.

- 영국은 기초연금을 실시하지만, 보험방식이며 자격인정기간에 따라 급여수준에 차등을 두어, 제도적으로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음. 이에 대해 공공부조인 Pension Credit를 통해 보완함.

- 독일은 소득비례연금제도로, 급여산식에 균등부분을 폐지하여, 기초소득보장기능을 상실함. 그러나 국민연금제도내 위험의 속성을 반영한 각종의 연금 크레딧제도, 연금가입소득의 상향조정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노후빈곤의 문제를 완화하고자 함.

- 스웨덴은 소득연계연금과 수익연금제도의 소득비례연금 외에 보증연금제도를 통해 최저소득을 보장하고 있음. 또한 독립적인 제도로서 노인주택보조금제도와 노인생계부조제도를 실시하여, 보증연금제도의 기능적 결함을 보완함.

- 오스트리아 최저소득보증연금은 연금수급자의 최저보장을 위한 조정수당제도로서, 이는 연금제도내에 사회부조급여를 동시에 규정하고 있음을 의미. 이는 모든 연금수급자에게 관습적인 의미의 최저생계를 보장하는 것임.

- 캐나다의 Old Age Security(OAS)는 Old Age Security Pension, Guaranteed Income Supplement, Allowance가 있는데, 특히 Guaranteed Income Supplement은 기초연금의 완전노령연금 혹은 부분노령연금을 수령하며, 일정금액 이하의 소득을 지닌 저소득 고령자에게 매달 지급

▣ 기대효과

- 외국의 기초연금과 공공부조의 현황 및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노령 계층의 안정적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공적연금과 기초소득보장체계가 어떠한 관계로 결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향후 우리 나라의 공적연금 개혁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있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