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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암 보도와 대중의 암 검진 실천 간의 관계: 의제설정 이론을 바탕으로 =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Cancer Screenings and Media Coverage of Cancer in South Korea 2009-2017

제목
미디어의 암 보도와 대중의 암 검진 실천 간의 관계: 의제설정 이론을 바탕으로 =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Cancer Screenings and Media Coverage of Cancer in South Korea 2009-2017
저자

An, Seohyun ; Lee, Gunho

저자(타언어)
안서현 ; 이건호
키워드
암 보도 ; 암 검진 ; 의제설정 이론 ; 정보 접근성
발행연도
2022-03-3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42권 제1호, pp.41-54
초록
암은 1983년부터 국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사업으로서 암 검진을 지속적으로 장려한 까닭에 암으로 인한 5년 생존율은 증가해, 암 검진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매체가 암 보도를 얼마만큼 많이 하는지에 따라 암 검진자 수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총 9년간 미디어의 암 보도량과 대중의 암 검진자 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으며, 다섯 가지 암종(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별 상관관계를 확인했을 때에도 정적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더불어 경제적 수준이 높은 검진자(상위 50%)의 경우 경제적 수준이 낮은 검진자(하위 50%)보다 높은 수준의 미디어와의 상관관계를 보여, 암 검진 실천 시 암 보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상자의 경제적 요인에 맞는 암 검진 캠페인 전략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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