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빈곤층의 실태와 대응방안

-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의 유연성 증가와 경기불황을 경험하면서 근로빈곤층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음.

ㆍ 대부분 저숙련 노동자들로 노동시간 부족, 낮은 임금, 실업과 취업의 반복경험 등 노동시장에서의 불안정한 지위로 근로능력을 가지거나 고용상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빈곤한 집단이 상당한 규모로 나타나고 있음.

ㆍ 근로빈곤층의 증가와 심각성으로 인한 가정해체, 생계곤란형 자살 및 생계형 범죄 등의 사회병리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특히, 상대적 빈곤에 대한 내성이나 대처능력이 약한 이들을 사회적으로 배제ㆍ소외시키고 있는 실정임.

- 근로빈곤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노동시장 유연화에 따라 이들의 빈곤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근로빈곤층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음.

ㆍ 특히 근로빈곤층에 대한 상이한 개념정의로 인해 일관성 있는 분석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음.

ㆍ 또한 한국의 빈곤정책은 여성, 노인, 장애인, 아동, 최저생계비 이하의 근로무능력자를 위주로 진행되어 근로빈곤층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흡

- 따라서 적절하고 효과적인 빈곤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절대빈곤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 아닌 잠재적 빈곤층을 아우르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함.

- 본 연구는 근로빈곤층의 규모와 빈곤원인에 주목하여 한국사회의 근로빈곤층의 실태와 관련지원정책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들의 특성에 부합한 정책대응방안을 다각적인 차원에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