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 보건복지 통계경험과 노력의 공유, 그리고 우리의 기여

Sharing of health and social policy information, experience and efforts in Asia

아시아 지역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하나인 우리나라가 정보, 정책경험, 기술적 전문성에 대한 교류를 통하여 아시아 지역의 보건 및 사회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RCHSP의 기능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가시적인 업무는 아시아 지역에서 국제기준에 따라 보건 및 사회정책분야의 정책지표와 관련통계가 생산ㆍ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진행 또는 예정중인 정책지표 및 통계사업은 보건지표/보건계정 사업(Health Indicators/Health Accounting Project), 사회지표/사회계정 사업(Social Indicators/Social Accounting Project), 연금 정책분석사업(APEX) 등 3가지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아시아는 우리의 이웃을 좀 더 잘 알고, 이웃의 좋은 경험으로부터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좀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RCHSP의 기여는 우리나라가 OECD 등 다른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아시아 비회원국의 보건 및 사회정책분야의 역량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우리의 경제규모에 걸맞은 국제사회에 대한 공헌과 함께, 위상을 제고하는 효과도 아울러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