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통계의 현황과 과제 = The Current Status of The Elderly Welfare s Statistics and Tasks

초록

사회복지 전반의 통계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고 더욱이 이를 토대로 향후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작업이다. 사회복지 분야별 통계현황과 개선방안을 밀도 있게 고찰한 후 다음으로 종합적인 사회복지통계의 틀과 추진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어찌 보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노인복지통계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가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 본 논고는 사회복지의 일 분야인 노인복지통계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그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