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보장 급여체계 합리화 방안 : 의료급여 제도를 중심으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급여 범위가 건강보험 급여범위와 거의 동일하여 중증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가구에게 진정한 의료보장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음.

- 본 연구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의료 관련 비용 분석을 통한 급여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최소한의 의료보장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ㆍ 본인부담액 상한을 한 달 10만원( 4인 기준 최저생계비의 약 10%) 으로 설정

- 외래 본인부담은 1종과 2종을 통합하여 방문당 본인부담을 약제비 포함 1000원 이하로 한다면 수급자들에게 크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도덕적 해이 가능성도 줄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