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시장의 특성과 문제점 및 제도개선 방향: 공급자 행태분석 및 전문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바람직한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보건의료부문의 성과(효율성, 형평성)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 정책에 방향성과 구체성을 부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임.

ㆍ 또한 개방화,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 의료기술의 발달, 소득의 증가, 새로운 비전 및 가치의 등장과 같은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어 우리 실정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제도 개선 방향을 도출하여 보건의료체계의 구축을 도모하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