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 어디까지 왔나?

The Current Status of the Korean Family - In Crisis, or in the Process of Restructuring?

본 고에서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가족의 실태를 규명하기 위해서 가족의 개념, 가족변화의 원인, 가족변화의 양상, 가족변화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첫째, 가족의 개념변화와 관련해서는 국내외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았다. 둘째, 가족변화의 원인에 있어서는 출산률의 급감, 인구고령화,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의 증가, 결혼율의 하강 및 이혼율의 증가, 결혼 및 자녀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셋째, 한국가족의 변화상은 가족의 구조적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으로 나누어서 접근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족의 변화에 대한 양대 입장인 가족위기론과 가족재구조화론을 비교하여 한국가족의 변화에 대한 두 입장의 논쟁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가족복지정책의 전개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