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어드는 결혼, 늘어나는 이혼 = Decreasing Marriage, Increasing Divorce

초록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적령”에 해당되는 시기에 결혼하는 것은 그 의미가 점차 퇴색되어가고 있고 만혼과 더불어 동거가족, 사실혼상태의 가족유형이 점차 많아지는 “결혼지연”의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한편, 최근 이혼율 저하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지속적 이혼율 증가추세는 우리 사회 이혼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 표출과 더불어 다른 한편 가족내 갈등 및 위기해소 결과로서 우리 사회 가족 다양성의 표상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우리 사회 결혼율 및 이혼율 변화추이, 결혼감소 및 이혼증가의 원인과 이의 개인적,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결혼감소 및 이혼증가에 대한 사회적 대처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