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이용 환자의 상병변화 및 특성분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민의 의료이용 양상 파악은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기본적인 정보가 되고 있으나 정책적 활용도가 높은 의료이용 환자의 상병변화 및 특성이 파악되고 있지 못함. - 본 연구는 국민의 의료이용 행태 및 상병변화를 인구?사회학적인 환경과 의료자원 변화와 연계하여 시계열적으로 정리하고 주요상병에 대해서는 유병, 의료이용, 사망실태를 연계 분석하여 의료의 수요와 소비, 사망 위험을 종합적으로 파악함. 또한 의료이용을 결정하는 의료공급자 및 수요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보건의료정책 활용도를 높임. ▣ 주요내용 - 의료이용에 영향을 주는 인구구조, 의료기관수, 의료인력, 병상, 의료장비 등과 같은 인구사회 및 의료자원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그 수준을 OECD 국가들과 비교함. - 시계열적으로 국민의 이환 및 의료이용실태, 주요상병의 유병 및 의료이용 추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함. 유병실태 파악을 위한 기초 자료는 국민건강ㆍ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하며 의료이용의 변화 및 특성은 환자조사 자료를 활용함. - 의료이용을 입원 및 외래, 성ㆍ연령, 지역, 의료기관 종류, 진료비지불방법, 주요 상병별로 파악하여 의료이용의 특성과 의료자원의 활용, 지역간 의료이용 격차, 공공의료기관의 의료분담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함. - 의료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의료공급자와 의료수요자적 측면에서 규명하고 분석함. ▣ 기대효과 - 보건의료 연구의 활성화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 제공 - 정책 수요에 입각한 종합적인 상병 및 의료이용 실태 파악 - 기존의 상병관련 조사 자료의 종합적인 활용 - OECD요구 의료이용 통계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체계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