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미국의 AI/로봇을 활용한 노인 돌봄 사례와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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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정근
dc.date.accessioned2021-03-31T11:16:41Z
dc.date.available2021-03-31T11:16:41Z
dc.date.issued2021-03-31
dc.identifier.isbn2586-0844
dc.identifier.issn2586-084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7432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3/2021.03.2
dc.description.abstract세계적 코로나19 확산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제3세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세계적으로 비대면 노인 돌봄 제품 및 서비스에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 중 미국 사례로 1)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노인 돌봄 안부 전화 서비스인 케어엔젤(Care Angel), 2) 인공지능 활용 고령층 건강 모니터링 및 예측 팔찌 템포(Tempo), 3) 고령자를 위한 반려강아지 로봇 제니(Jennie), 4) 활동적 시니어를 위한 소셜로봇 엘리큐(ELLI Q)를 소개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비대면 노인 돌봄의 확대는 인간적 친밀감 손상 및 개인정보의 오용 등의 우려가 있어 돌봄 과정에서 인공지능과 돌봄로봇에 돌봄 기능을 어디까지 위임할 것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도 필요한 상황이다.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미국의 AI/로봇을 활용한 노인 돌봄 사례와 이슈
dc.title.alternativeCases and Issues in Caring for Older Adults Using AI/Robo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the U.S.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description.eprintVersionpublished
dc.identifier.doi10.23063/2021.03.2
dc.citation.title국제사회보장리뷰
dc.citation.volume2021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
dc.citation.date2021-03-31
dc.citation.startPage16
dc.citation.endPage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사회보장리뷰 2021년 봄 16호, pp.16-26
dc.date.dateaccepted2021-03-31T11:16:41Z
dc.date.datesubmitted2021-03-31T11:16:41Z
dc.description.subject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비대면 사회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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