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정보 활용 현황 및 디지털 소외 해소 방안 모색 = Older Adults and the Digital Divide: Current conditions and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정보격차 ; 디지털 ; 정보화 ; 노인

초록

우리의 일상생활 속 정보화의 진전, 디지털화, 서비스 무인화는 4차 산업혁명과 ICT의 급속한 확대 등으로 인해 향후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취약계층인 노년층의 경우 디지털 정보화 수준이 일반 국민의 64.3%에 불과하여 정책적 관심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최근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취약성이 노년기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불편함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살펴본 후,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정책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세대 간 정보 활용의 차이와 노년층의 정보 활용 특성, 노년층 집단 내에서의 정보 활용 다양성, 정책욕구 등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