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의 사회경제적 문제와 정책대응방안: OECD 국가의 경험을 중심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급속한 고령화는 인류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인 연금 및 의료비 증가, 요보호 수발문제 등 문제를 초래함. 아울러 노인은 소비를 하는 층이므로 노인인구 비중이 많게 되면 소비증가와 저축 감소 등으로 투자가 어렵게 되어 경기침체가 발생하여 경제가 하락하게 될 위험이 있음.

- 본 고에서는 선진국 중 OECD 주요 국가에서 경험한 고령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의료비, 연금, 경제문제, 사회복지서비스, 가족정책)의 추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갔으며, 이러한 문제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어느 정도 소요되었으며, 이러한 해결방안이 우리 사회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하는 시사점을 도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