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험 통합징수 성과분석과 통합징수 업무재설계 및 전산시스템 구축 타당성 검토(요약본)

연구 목적 · 사회보험 통합징수 5년의 사업성과를 분석하고자 함. - 통합징수에 따른 계량적 효과 분석 - 정성적인 관점에서 국민의 편의증진효과, 업무 개선 효과, 제도개선 효과 분석 · 성과분석을 토대로 향후 업무개선 방향(부과 기준 및 관리운영 전반 포함) 및 방안을 모색함. · ICT 기반의 사회보험통합징수 업무 재설계 및 전산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필요성 여부를 판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