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정부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정부와 국민의 관계를 재설정하여 정부서비스와 관리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러한 범국가적인 변화에 적응하여 보건복지분야 전자정부서비스의 수준을 발전시키고 요구에 근거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체계적인 분석과 계획이 필요함. — 보건복지 전자정부서비스는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내부 및 외부의 관계자들에게 정보, 민원행정, 여론 수렴 등의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본 연구에서는 보건복지 관련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외부의 관련주체들(일반국민, 관련기관 및 단체, 민간기업, 보건복지서비스 수혜자, 보건복지 관련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자적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보건복지 전자정부서비스 현황, 문제점, 수요 등 분석 ∙ 보건복지 전자정부서비스 비전 및 전략 ∙ 보건복지 전자정부서비스 발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