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자립을 위한 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과 중·장기 발전방안

□ 1997년에 수립된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보장이라는 장애인복지시책의 기본 방향에 맞추어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 국가가 장애인복지의 책임주체로서 계획의 수립을 주도하고 실천을 약속한 최초의 장애인복지 중장기 계획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음.

□ 이러한 제1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이 2002년에 종료됨에 따라, 이에 대한 추진실적을 평가해 보고 2003년부터 시작될 제2차 장애인복지발전5개년 계획의 수립이 필요함.

□ 본 보고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제1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1998~2002)의 달성 정도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점검하여 정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제2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