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회관 관리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초록

— 노인인구의 증가는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초기노인이 증가할 뿐 아니라, 만성질환‧치매 등의 건강악화로 인해 집중적인 보호를 필요로 하는 후기 고령인구의 증가도 예상됨.

∙ 건강하고 경제력 있는 노인의 증가는 기초소득의 보장, 후생복지 등 기존 복지서비스 외에도 생활체육, 평생교육, 사회참여 등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를 요구함.

∙ 또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지닌 후기고령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 계층을보호해 줄 수 있는 지역사회보호에 대한 욕구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음.

— 지역사회 노인들이 보다 건전하고 알찬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 요구되고 있으며, 노인복지회관은 다양해진 노인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의 해결을 요하는 서비스들이 적절히 제공될 수 있는 체계로의 변화가 요구됨.

— 노인복지법에 의한 여가복지시설인 노인복지회관은 지역사회 노인의 건강증진 및 여가활동 증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989년 이후 설치‧운영되기 시작하여 2001년 12월말 현재 114개소가 운영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복지회관 관계법규의 검토, 노인관련 지역사회시설 현황 분석을 통하여 노인복지회관의 기능‧역할정립에 필요한 대응전략을 재조명하고, 현재 운영중인 노인복지회관의 운영실태 및 직원조사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노인복지회관의 서비스 증진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또한 기관‧전문가 조사자료의 분석과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향후 노인복지회관의 역할 재정립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