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노인복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초록

□ 노인복지의 향상을 위해서는 노인의 현황과 노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needs) 및 충족정도를 파악하여 제도적 보완과 자원 분배의 우선 순위를 결정해야 할 것임. 이러한 역할을 하는 수단 중의 하나가 지표라고 할 수 있음.

— 지표는 대상이 되는 사회나 특정인구에 대해서 전반적 현황과 사회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것에 대한 성공과 부족함을 살펴볼 수 있는 준거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음.

—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대응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서구와 달리 우리는 현재 노인의 상황파악과 더불어 고령사회의 대비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노인복지지표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