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의 주거자산 기반 노후소득보장 연구 = A Study on the Housing Asset-based Old-age Income Security in the Aging Society

키워드 노후 소득 보장 ; 유동화 ; 주거자산

초록

현재 노인세대는 공·사적연금으로부터 충분한 노후소득원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공·사적연금의 수급액 및 수급기간이 거의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노후소득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따라서 우리나라 노인세대의 자산 소유 구조 양상이 특히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 집중되어 있음을 고려해보면, 주거자산의 유동화를 통한 노후소득원 확보가 단기간 내에 현 노인세대가 효과를 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 연구는 현재 노인세대의 자산-부채, 소득-소비 특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주거자산 유동화 방안들을 비교하여 개인적인 금융전략으로 방안들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방안들 중 특히 주택연금의 가입으로 인한 소득 증대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주택연금제도가 공공성의 역할을 강화하고 복지적 관점에서의 제도 개선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