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의 재정건실화 방안 : 보건의료체계와의 연계구조적 접근

□ 건강보험재정의 건실한 운영을 위해서는 건강보험제도의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건강보험제도 운영의 인프라가 되는 보건의료체계와의 연계구조하에서 보험재정 문제를 접근할 필요 □ 이를 위해서는 건강보험제도와 보건의료시스템간의 연계구조를 명료히 이해하고 계량화함으로써 제도의 건실한 운영을 꾀할 수 있음. — 여기서 ‘보건의료시스템’은 건강보험제도를 위시한 각종 보건의료제도와 의료시장을 구성하는 요소들, 즉, 보건의료인력과 같은 Labor, 병상이나 의료시설 및 장비와 같은 Capital, 그 외 의료기술(Technology)을 의미 — ‘재정건실화’는 재정수지의 균형을 비롯하여 한정된 재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급여, 재원부담의 형평성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