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의 확산 및 e-비즈니스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야기하고 있음. - IT 혁명이 그려내는 디지털 경제를 지식기반경제(knowledge -based economy), 신경제(new economy),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 E-economy 등으로 표현됨. ■ 디지털 경제하에서 물리적인 공간과 함께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면서 비즈니스의 개념이 바뀌게 됨. - 디지털 기술로 인한 경영환경 변화의 핵심이 고객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 - 기업과 산업의 가치사슬의 탈구조화를 초래함으로써 재화와 서비스 생산양식 및 거래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기업과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함. - 인터넷을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킹의 개념이 경영 또는 경제활동의 기반으로 적용해서 전략적 네트워킹이 경쟁력의 주요요소로 작용함. - 전통적인 노동‧자본‧토지 중심의 경제에서 지식‧정보‧기술이 사회‧경제적 부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시대가 도래함. ■ 보건의료부문 역시 치열한 경쟁상황을 예고하고 있어 병원, 제약회사 등의 e-비즈니스화는 관련 조직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음. - 미국의 경우, 의료비의 약 1/3 정도가 환자의 병력과 원가회계, 보험청구 관련 정보를 수집‧축적‧처리‧검색하는데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1999년 현재 1조3천억 달러에 달하는 국가 보건예산 중에서 약 25%가 과도한 관리비와 불필요한 치료에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보건의료부문관련 조직의 산업경영 효율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e-비즈니스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됨. - 이를 위하여 본 서에서는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보건의료부문의 산업구조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산업경영 전략을 위치(positioning)시키고자 함. - 또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 및 무형자산의 역량에 근거하여 e-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위한 자원의 축적 및 정책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목차
Ⅰ. 序論 1.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2. 硏究의 內容 및 方法
Ⅱ. 디지털 經濟下에서의 企業 및 産業構造의 變化 1. 디지털 經濟의 特徵 2. 디지털 經濟下의 企業 및 産業構造의 變化
Ⅲ. 디지털 經濟下에서의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의 定義 및 重要性 2. e-비즈니스 發展 段階 3. e-비즈니스의 類型: 理論的 考察 4. e-비즈니스의 經濟的分析을 통한 政策的 含意: e-marketplace를 中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