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제사용평가 및 관리모형 개발 : 천식에 대한 처방의약품 중심으로

초록

󰏚 WHO에서는 국가의 약사정책을 평가하는 성과지표로서 의약품의 합리적인 사용을 주요 평가부문으로 제시하는 등 약제 적정사용을 강조하고 있음.

- 새로운 약품의 개발, 노인 인구의 증가 등으로 향후 약품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의약분업 이후 고가의약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한 의약품의 사용을 줄이고 비용―효과적인 약제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대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2001년 하반기부터 약제적정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나, 기관별 총량적 사용을 비용통제적 관점에서 평가하고 있어 질 개선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타당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됨.

󰏚 약제사용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천식에 대한 약물사용을 집중‧분석하였는데, 천식은 최근 유병률이 증가하여 임상적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적정약물치료에 의한 증상 조절이 천식 질병관리에 중요하고 부작용이 많은 스테로이드가 주치료제이기 때문임.

󰏚 따라서 국내외 천식진료지침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의원에서의 천식 처방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천식 처방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구체적인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