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통계 생산체계 개발연구

□ 보건통계는 인간의 신체‧정신의 질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 현대 복지국가에서 국가 정책의 우선 순위와 방향을 결정하는 좌표가 됨. □ 보건통계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통계생산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 왔으나 아직 국가와 국민이 필요로 하는 신뢰성 있는 통계가 효율적으로 생산되고 있지 못함. — 보건통계 전반에 대한 기획이 부재하여 통계생산을 위한 자료원 및 생산된 통계들 상호간에 보완 및 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함. 통계가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통계의 합목적성(Relevance)이 부족하고 생산된 통계의 관리 및 보급(Dissemination)이 취약하며, 보건통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통계 생산 과정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함. — 국내외적으로 증대되는 보건통계의 수요를 파악하고 기존의 보건통계생산 체계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보건통계생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