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고용현황과 직업재활방안

—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목표는 장애인의 사회통합이며,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안은 직업재활임. 따라서 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장애인복지의 가장 중심적인 정책이라고 할 수 있음. — 우리나라의 장애인고용정책은 「장애인고용촉진등에관한법률」(1990)을 제정하면서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됨. 즉, 고용할당제(quota system)를 도입하여 장애인의 고용확대를 꾀함. ∙ 그러나 대상기업들 뿐만 아니라, 정부도 그 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음. 또한 이 법의 혜택이 주로 경증 지체장애인에게 집중되는 문제가 있음. 이에 따라 1999년말 「장애인고용촉진등에관한법률」을 개정,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을 만들어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지원하고자 하였음. — 「2000년도 장애인실태조사」결과, 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은 47.8%로 국민 전체의 경제활동참가율 61.3%보다 13.5% 포인트낮고, 장애인 실업률은 28.4%로 국민 전체의 실업률 3.8%(2000년 2/4분기)에 비해 7배 이상 높은 수준으로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여는 상대적으로 활발해졌지만 취업률은 여전히 낮은 실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