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원 |
dc.date.accessioned | 2018-04-18T06:54:28Z |
dc.date.available | 2018-04-18T06:54:28Z |
dc.date.issued | 2018-03-31 |
dc.identifier.issn | 2586-0844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29482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3/2018.03.15 |
dc.description.abstract | 스웨덴은 성별, 인종 등의 차이로 발생하는 차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국가로 잘 알려져 있다. 스웨덴 정부는 양성평등과 이민자, 난민 등과 같은 사회적 약자의 사회통합을 위해 다양한 제도적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노력은 스웨덴 교육기관의 교육 방침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특히 스웨덴의 「차별방지법」과 「교육법」은 모든 교육기관이 인종주의에 적극 대응하고, 반인종주의 가치를 적극 장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스웨덴 정부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스웨덴 교육기관에서 는 인종에 따른 차별과 따돌림 문제가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이는 기존에 있었던 스웨덴 내 학교폭력, 차별, 괴롭힘과는 성격이 다르다. 정부와 교육계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이글에서는 스웨덴 학교 내 차별과 따돌림의 현황, 이민자의 유입으로 인해 교육기관이 당면한 새로운 도전, 이에 대한 스웨덴 정부와 교육기관의 대응 방안을 다루고자 한다.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5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title | 스웨덴 학교 내 차별 문제와 정부의 대응 방안 |
dc.title.alternative | Discrimination in Schools and Government Responses in Sweden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identifier.doi | 10.23063/2018.03.15 |
dc.citation.title | 국제사회보장리뷰 |
dc.citation.title | Global Social Security Review |
dc.citation.volume | 2018 |
dc.citation.volume | 4 |
dc.citation.number | 봄 |
dc.citation.date | 2018-03-31 |
dc.citation.startPage | 143 |
dc.citation.endPage | 147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사회보장리뷰 2018년 봄 4호, pp.143-147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lobal Social Security Review 2018 No.봄 4, pp.143-147 |
dc.date.dateaccepted | 2018-04-18T06:54:28Z |
dc.date.datesubmitted | 2018-04-18T06:54:28Z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