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에 따른 빈곤수준 및 소득불평등 변화와 정책방향

■연구필요성 - 1997년말 발생한 외환위기는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구조조정으로 연결되었으며 이는 실업자의 대량발생으로 초유의 실업률을 기록하는 결과를 초래함. - 대량 실업사태를 맞이하여 정부는 공공근로사업 및 실업자대부사업 실시, 한시적 생활보호사업을 신설하여 생활보호대상자를 확대하는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해 저소득 실업자 보호대책을 시행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가구소득이 감소하는 속에서 소득이 낮을수록 소득감소가 큰 것으로 나타나 소득분배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남.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경제위기에 따른 빈곤 및 소득분배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소득분배 및 빈곤의 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토대를 만드는 것임. - 이렇게 구축된 빈곤과 소득분배의 시계열자료를 이용할 경우 경제성장률, 실업률 등 경제변수에 따른 빈곤율 소득불평등도 예측도 가능하여 빈곤율 등이 향후 주요지표로 자리를 굳히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임. - 이와 함께 빈곤 및 소득분배 변화요인 파악의 결과를 기초로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주요내용 및 연구결과 -경제위기이후의 각종 경제지표의 변화 및 정부대응책에 대한 현황 및 평가. - 도시가계자료를 이용해 근로자 가구 및 비근로자 가구의 지역별, 학력별, 성별 빈곤율, 빈곤갭, SEN 지수, FGT지수 추정. - 소득불평등도의 변화요인 분석. - 경제위기하의 빈곤완화 및 소득불평등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연구. ■정책시사점 - 본 연구는 구조조정으로 인한 소득불평등과 빈곤의 실태가 파악되고 아울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보장정책의 구체적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음. - 동시에 현행 사회보장제도의 소득재분배기능에 대한 점검과 향후 소득분배 차원에서 사회보장제도 개선을 위한 방향설정을 할 수 있으며 소득불평등도 및 빈곤율의 Monitoring system개발로 분기별 동향분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기대효과를 갖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