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의 산업구조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필요성 - 보건산업은 건강 및 복지수준의 향상이라는 사회적 측면 뿐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 측면에서의 매력까지 함유하는 산업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이에 따라 동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부여에 대한 필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기술의 진보 등으로 산업구조 또한 변화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분석이 요구됨. ■연구목적 - 보건산업의 국민 경제적 위치 및 산업구조의 제측면 분석 - 보건산업의 국민경제상의 각종 파급효과분석 - 국제비교를 통한 보건산업의 전망 및 발전 방향 모색 ■주요내용 및 연구결과 - 21세기 산업환경전망 및 기술개발 현황 - 보건산업의 현황 파악 및 전략산업으로서의 가치 및 중요성 평가 - 보건산업은 부가가치유발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 전략적 가치가 큰 산업으로 평가됨. - 우리나라와 일본의 보건산업 비교분석 - 의료서비스 생산에 있어 우리나라는 일본에 비해 의약품, 의료기기의 투입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의료기기의 경우 수입위주의 산업구조를 제조중심으로 변환해야 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함. - 의약품산업의 투입구조에서 일본은 연구개발 위주임에 반해, 우리나라는 자기부문의 투입이 많은 원료의약품 가공이 상대적으로 많음. - OECD 주요국의 보건산업 분석: 식품산업과 의약품산업을 중심으로 - 의약품산업은 고성장, 고부가가치산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음. - 타 산업간의 연계도에서 식품산업은 생산유발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약품산업은 서비스활동에 의존하는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남. ■정책시사점 - 의료서비스산업의 경우 경영합리화를 향한 강한 유인적 토대가 마련되지 않고 있음. - 의료기기의 경우, 우수 국산 의료기기 사용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함. - 의약품산업의 경우 원료의약품제조형에서 신약개발형 산업구조로 변모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