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요양시설의 질 관리 현황과 개선 방안 -환자 안전 관리를 중심으로 = Quality Care Strategy for Long-term Care Hospitals and Nursing Homes - Focusing on Patient (Resident) safety

키워드 요양병원 ; 노인요양시설 ; 환자 안전 ; 질 관리

초록

우리나라는 2017년 올해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 비중이 14.0%를 넘어 고령사회가 되었다.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의 질 관리를 강화하여 고령사회에 적합한 노인 보건의료?장기요양서비스 제공 체계를 갖추기 위해 이 연구는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의 환자 안전 관리 현황을 조사하고 외국의 관련 제도를 파악하여 고령사회에서의 질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노인 환자(입소자)의 안전 관리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의 인력, 시스템 및 제도, 안전교육 및 정보 제공 측면에서의 개선과 함께 주요 안전사고인 낙상, 의약품 사용 과오, 감염 등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