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인구동향과 대응전략

— 우리 나라 부인의 피임실천율은 선진국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총 임신의 약 24%가 인공임신중절로 처리되고 있음.

∙ 불임실천율 감소 및 일시적인 피임실천율의 증가에 따른 원치 않는 임신 및 인공임신중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결혼과 동시에 터울조절 목적의 피임실천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계몽‧교육활동이 강화되어야 함.

∙ 특히, IMF 경제여파로 인한 실업자를 포함한 저소득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피임실천을 위한 정부지원이 강화되어야 함.

— 21세기 가족보건은 임신-분만-영유아관리-가족계획을 주축으로 생식기관(Reproductive System)과 관련된 서비스는 포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생식보건체계가 구축되어야 함.

∙ 기형아 예방을 위하여 태아검사, 산전‧산후관리 등은 건강보험을 통하여 제도화하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임산부 관리, 미혼여성의 풍진항체검사, 고위험 임산부 및 신생아 관리, 모유수유, 가족계획, 영양 등에 관한 공공보건기관의 홍보교육과 서비스가 강화되어야 함.

— 최근 많은 청소년들이 선정적, 퇴폐적 성문화에 노출되고, 그 영향으로 성활동 및 미혼모, 성병 등이 증가하는 등 청소년의 생식보건이 위협받고 있음.

∙ 대한가족계획협회 등 민간기관에서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성교육‧성상담사업은 정부차원에서 사업활동이 강화되어야 함.

∙ 청소년의 성과 생식건강문제에 관한 가정의 역할이 제고되어야 하며, 각급 학교의 교과과정을 통한 교육기능이 확대, 강화되어야 할 것임.

— 국내 에이즈 감염자 및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그 감염경로도 해외에서 보다 국내에서의 성 접촉에 의한 감염이 증가하고 있음.

∙ 에이즈 감염경로 및 예방방법에 대한 교육이 확대되어야 하며, 콘돔보급이 보다 확대되어야 함. 감염자에 대한 보호관리체계와 홍보교육활동의 강화가 필요함.

∙ 에이즈예방의 극대화를 위하여 기존 민간단체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민간단체간의 공조체제가 확립되어야 함.

— 인구자질의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기존의 가족보건사업은 생식보건과 가족복지와 연계하여 사업대상과 내용을 더욱 확대하고 강화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