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책임보험(공제) 제도의 도입 및 시행방안

연구목적

-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는 부실설계에 대한 대책, 부실설계에 따른 책임소재의 명료화가 요구되며, 손해배상능력의 확대책이 필요함. 시장개방에 대비하고 엔지니어링사의 기술혁신의 촉진을 위해서 관련 제도를 국제적 규범에 준하도록 개편하는 것이 시급함.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설계부실에 따른 설계하자 손해배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강구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설계보증보험제도의 도입방안을 연구함으로서 엔지니어링 산업의 선진화 및 국제화 정책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