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제도의 도시지역 확대방안

■연구목적

- 1998년 7월에 국민연금제도의 도시지역 확대를 앞두고 이에 대비한 구체적인 실시 방안의 모색이 요청됨. 이를 위해 적용대상자의 종류가 동일한 농어촌지역의 제도 실시과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할 것이다. 특히 소득추정의 정확성과 객관성 제고, 가입, 소득신고, 보험료부과, 징수 등 관리운영의 대민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정책대안의 제시가 중요함.

■연구방법

- 국민연금제도의 전국확대의 기본방향은 기존 노인을 비롯한 전국민에게 연금수급권을 부여하는 국민적 연대의 확보, 재정건실성의 확보 및 경제적 효율성의 제고 등임.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자영자를 총117개의 업종으로 구분하여 업종별-종사상지위별-성별-지역별-사업장면적별로 소득을 추정하였으며, 5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의 경우 5∼9인 사업장 상용근로자의 평균임금 통계를 이용하여, 산업별(21개)-직업별-근속기간별-성별 소득을 추정하였음. 일용근로자의 월소득은 정부의 일일노임단가를 기준으로 월평균 근로일수를 추정하여 월소득을 구하였음.

■연구결과

- 관리운영의 기본방향: 현재 추진중인 주민전산망과 연계된 국민연금 전산망과 금융전산망을 이용하여, 가입대상자의 접근성이 가장 높은 금융기관(은행, 농.수.축협, 우체국)을 적극 활용하고 제도실시 초기에는 가입자에 대한 홍보와 가입권유를 위해 동사무소와 통.반장을 보완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임. 특히 가입대상자의 가입율과 징수율 제고를 위해, 국민연금관리공단이 발행하고 금융기관이 대행하는 "국민연금통장"을 개설하여 노후대비 저축으로서의 인식을 제고하고 "1인 1국민연금통장 갖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전국민의 기본적인 소득보장제도를 구축하여야 할 것임.

- 적용대상의 문제: 제도의 전국적인 적용에 따라 가입이 가능한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하여야 할 것이며, 현재의 반환일시금은 소득보전의 큰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므로 중도에 반환받는 것보다는 이후 재취업시 가입기간을 계속 연장하여 연금수급권을 획득하도록 수급요건을 강화하여야 할 것임. 또한 연금수급연령 선택의 신축성을 강화하여 연령의 선택을 65세까지 연장함. 그리고 연금수급을 위한 최소 15년 가입요건은 완화되어야 할 것을 검토하며, 재학기간에 대한 보험료 추후납부, 군복무중의 보험료면제, 저소득자에 대한 납부면제제도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연금수급권을 보장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