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전문종합병원 및 산업의료 전문교육기관 건립 기초조사 연구

■연구목적

- 최근 우리나라는 중화학 공업의 발전과 경제규모의 확대로 산재의 대형화 및 산재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어 국민소득 만불시대에 비례하는 근로자의 산업보건이나 건강복지 욕구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또한 직업병에 대한 전문적 진단과 임상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인력의 부족 및 서비스공급 체계의 한계 등으로 이 분야의 적극적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음.

- 본 연구는 첫째, 국내 산업의학의 발전도모 및 우수 산업보건 전문인력의 양성공급을 통하여 근로자 복지증진에 기여하며 산업재해의 대형화 및 직업병의 다양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산업인력보호 및 막대한 경제적 손실의 최소화를 위함이고 둘째, 산재의료관리원이 지향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제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이론적 근거와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산재전문종합병원 건립의 기본계획 및 진행단계별 설계지침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연구결과

- 제1부는 산재의료의 환경변화와 전망으로 산재보험 현황, 외국의 산업보건사업, 산재병원 입원환자 및 근무직원 의식조사, 국내 산업보건사업 현황, 의료환경의 변화전망을 제시하였음.

- 제2부는 산재의료관리원의 발전방안으로 산재의료관리원의 현위치, 산재의료관리원 위상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 산재의료관리원의 장기적 발전방안, 산재전문종합병원 건립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제시하였음.

- 제3부는 산재전문종합병원 건립방안으로서 산재전문종합병원 건립의 필요성, 산재전문종합병원 건립방안, 진료 및 조직계획 수립, 건축의 설계지침(안), 부문별 운영계획, 부문별 면적 및 투자계획을 제시하였음.

- 제4부는 산업의과대학(산업의료전문교육기관) 건립방안으로서 산업의과대학 건립의 의의, 산업의료전문교육기관의 단계별 추진 계획, 우리나라 의과대학 및 의사인력 현황, 의과대학 설립시 고려사항이 제시되었음.

■활용성 및 기대효과

- 산재의료에 관한 국내외 실태의 분석파악 및 산재의료관리의 중장기적 발전방향 제시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산재전문종합병원과 산업의료전문교육기관의 건립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