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국가의 가족정책 = Family Policies of Post-Communist Countries in Eastern Europe

키워드 동유럽 ; 가족정책 ; 일·가족양립

초록

동유럽 국가들은 일찍부터 일·가족양립을 지원하는 가족정책을 시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취업률과 출산율이 낮은 편에 속한다. 여기에는 체제 전환 이후 가족정책이 오히려 일·가족양립에 불리한 방향으로 전개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산업사회의 재생산 위기가 젠더 형평성(gender equity)과 젠더 불평등(gender inequality)이 충돌한 결과 발생하는 것이라면, 체제 전환 이후 동유럽에서 양자 간의 갈등은 더욱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 동유럽 국가들과 우리나라가 향후 일·가족양립 정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남성 중심 사회구조 개선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