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평가의 목적은 사업평가를 통해서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과정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임. — 평가를 통해서 아동복지교사 지원 사업에 대한 효율적 대안 마련을 통해 아동복지서비스를 질적으로 제고하고, — 지원제도 개선을 통해 효과적인 아동 방과후 복지제도를 확충하며, — 양질의 교사 지원을 통해 방과후 복지서비스의 질 제고 및 수요자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임. — 본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사회적 일자리 제공 및 괜찮은 일자리 창출 및 관리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목차
목 차
요 약 17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5 제2절 연구내용 36 제3절 연구방법 37
제2장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40 제1절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개요 40 제2절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43 제3절 외국의 유사사업 현황 53
제3장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평가방법 62 제1절 프로그램 평가틀 및 평가항목 62 제2절 자료수집 방법 70 제3절 평가주체 특성 71
제4장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만족도 평가 87 제1절 교사 분야 구성 적합성 평가 88 제2절 직무수행 만족도 평가 94 제3절 시도지원센터의 역할 및 만족도 평가 102 제4절 아동복지교사 교사훈련 만족도 평가 110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22
제5장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의 효과성 평가 125 제1절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의 효과 125 제2절 사회적 일자리사업으로서의 효과 131 제3절 효율적인 개선방안 149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52
제6장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발전방안 156 제1절 사회적 일자리로서 사업 확대방안 156 제2절 방과후 사업으로서의 사업 확대방안 157 제3절 관리체계 효율화 방안 158
제7장 정책적 함의 161 제1절 고용창출과 아동복지교사 공급 161 제2절 사회보장제도 내실화와 아동복지교사 공급 163 제3절 사회적 기업과 아동복지교사 공급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