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간호조무사 직무 및 교육과정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정영호
dc.contributor.author김판욱
dc.contributor.author고숙자
dc.contributor.author정민수
dc.contributor.author권유림
dc.contributor.author박성복
dc.date.accessioned2010-11-09T02:27:14Z
dc.date.available2010-11-09T02:27:14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778
dc.description.abstract⧠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간호조무사의 직무와 관련하여, 특히, 간호조무사양성학원에서 배운 내용과 현장에서 간호조무사들이 수행하는 업무와의 연관성을 반영하여 간호조무사의 직무범위를 분석한 후, 적절하고 타당한 교과과정 개선안을 도출 - 이를 위해 간호조무사의 업무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간호조무사 자격에 적정한 교육과정을 마련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개요 제2절 연구의 필요성 제2장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제1절 연구범위 제2절 연구방법 제3장 직무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보건의료 분야의 직무분석 제3절 직무분석의 종류와 방법 제4절 데이컴법 관련 문헌검토 제5절 데이컴법 분석절차 제4장 데이컴 분석의 적용 제1절 연구개요 제5장 데이컴법을 통한 간호조무사 직무분석 제1절 데이컴 워크샵: 초안 제2절 데이컴 패널 추천자 검토안 제6장 직무분석 결과에 대한 타당성 검토 제1절 제 1차 교육훈련전문가 회의: 1차 수정안 제2절 제 2차 교육훈련전문가 회의(2차 수정안) 제3절 제 3차 교육훈련전문가 회의: 3차 수정안 제4절 간호조무사 직무기술서 변경과정 일람 제7장 FGI를 통한 연구결과 및 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수렴 제1절 표적집단면접법(FGI)의 특징 제2절 FGI의 절차 및 수행방법 제3절 의사집단 FGI 결과 제4절 간호관리자 집단 FGI 결과 제8장 직무분석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분석안 제1절 간호조무사의 직무 범위 제2절 간호조무사의 교육과정 개선안 제9장 간호조무사 관련 국내 유사제도 고찰 제1절 필요성 제2절 자격별 비교·검토 제10장 국외의 간호조무사 관련 제도 고찰 제1절 개요 제2절 간호인력별 교육과정의 차이점 제3절 각국의 간호조무사 관련 제도 제11장 정책 제언 및 연구의 제한점 제1절 정책 제언 제2절 연구의 제한점 제3절 결론 참고문헌 부 록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5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의학연구소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title간호조무사 직무 및 교육과정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숙자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영호
dc.type.other정책보고서
dc.identifier.localId정책보고서 2010-17
dc.subject.kihasa보건의료 자원
KIHASA 주제 분류
보건의료 > 보건의료 자원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