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직무 및 교육과정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간호조무사의 직무와 관련하여, 특히, 간호조무사양성학원에서 배운 내용과 현장에서 간호조무사들이 수행하는 업무와의 연관성을 반영하여 간호조무사의 직무범위를 분석한 후, 적절하고 타당한 교과과정 개선안을 도출 - 이를 위해 간호조무사의 업무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간호조무사 자격에 적정한 교육과정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