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격제도의 효과적 개선방안 = Effective Improvement of Tobacco Price Regulation

제2절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담뱃세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평가함으로써 담뱃세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담배세금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절한 담뱃세의 기준인 효율성과 형평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그 현황을 실증적으로 검토한다. 둘째, 사회경제적 계층별 담배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금연의향가격 추정을 통하여 담뱃세의 형평적 부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담뱃세의 효율적 사용 측면에서 건강증진기금의 안정적 운용 방안 및 효과적 활용 개선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