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저출산?고령사회 문제에 대응하여 영유아 보육?교육에 있어 국가?가족?사회 간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저출산 정책의 일환으로 향후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이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OECD 각 국가에서 표방하고 있는 자녀 양육에 있어서 국가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교육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주요 특징과 문제점을 고찰해 보았다. 특히 전통적으로 발달해 온 가족 정책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보육 정책을 추진하면서 적정한 출산율, 높은 수준의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 일과 가정 생활 양립이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프랑스의 정책 사례로부터 유용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목차
Abstract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제2장 영유아 보육․교육에 대한 국가 정책 제1절 영유아 보육․교육에 대한 국가 역할 제2절 유럽 국가의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의 목적 제3절 저출산 대응으로서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제4절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의 최근 이슈 제3장 선진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분석 제1절 OECD 주요 국가의 보육․교육 정책 현황 제2절 프랑스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현황 분석 제3절 프랑스 자녀 보육비 지출 및 서비스 이용 현황 제4장 국내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현황 제1절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지원 대상 제2절 영유아 보육․교육 서비스 급여 현황 제3절 영유아 보육․교육 서비스 전달 체계 제4절 영유아 보육 정책 재정 현황 제5장 국내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방안 제1절 국내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의 방향성 제2절 영유아 보육․교육 주요 쟁점별 분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