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제3기 인생준비를 위한 사회적 기반조성

Strategies and policy measures for successful preparation of 『the Third Age』

▣ 주요연구내용 - 연구는 제3기 인생준비를 위한 사회적 기반 조성의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며, 크게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됨. - 첫째, 45-64세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제3기 인생준비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실태에 대해 전화조사를 실시하고 그 함의를 분석함 - 둘째, 국내의 제3기 인생준비에 관련된 단체 및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함. - 셋째, 해외의 관련 사례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아이디어의 벤치마킹 가능성 검토 및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도출.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