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보건소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 평가

□ 본 연구는 지역특화 건강행태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보건소의 노인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운영평가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음. ㆍ 첫째, 건강백세운동(근력강화운동) 및 영양개선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이를 감안하여 동 프로그램의 매뉴얼을 강화하고자 함. ㆍ 둘째, 노인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한 보건소에 한하여 건강백세운동(근력강화운동) 및 영양개선프로그램 이외의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소에 대한 기술적 평가를 하고, 시사점을 도출함. ㆍ 셋째, 보건소의 노인건강증진사업과 유사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유관 프로그램 및 유관기관의 프로그램내용을 검토하여 연계성 여부 및 방안을 모색함. ㆍ 넷째, 주요 선진국들의 노인관련 건강증진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사업의 홍보정략에 대한 방안을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