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인정액 시범사업에 관한 연구 (제2차) Ⅰ : 근로소득공제 = 근로소득공제

- 근로소득공제제도의 의의

ㆍ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근로능력자들을 공공부조대상자로 포함함으로써 이들의 근로의욕을 저하시키고 이른바 빈곤의 덫에 빠뜨릴 위험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

ㆍ 공공부조 수급자의 근로의욕 감퇴를 예방하는 기제의 하나로 근로소득공제제도의 도입이 요청되고 있으며 전면실시에 앞서 우리 여건에 적합한 모형개발이 요구됨.

- 근로소득공제 시범사업의 진행

ㆍ 적정모형개발을 위한 제1차 근로소득공제 시범사업이 2001년 7월부터 12월까지 총 6개월에 걸쳐 3개 시ㆍ군ㆍ구 15개 읍ㆍ면ㆍ동에서 5개 근로소득공제 모형에 대한 시범사업이 실시되었으나 시범사업기간이 짧아 적정 근로소득공제 모형을 도출하는데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시범사업기간의 연장이 필요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