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도 환자조사 표본 및 조사표 설계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보건복지부는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3년 주기로 환자조사를 실시함. - 환자조사는 국민의 의료이용, 보건의료 시설 및 인력 등, 국가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기초가 되는 통계생산을 위한 조사임. - 본 연구는 2002년도 환자조사 수행을 위한 조사 설계에 목적이 있음. ▣ 주요내용 - 표본오차의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조사 관리를 위하여 전국 46,073개 의료기관을 의료기관 종류와 규모에 따라 전수조사대상과 표본조사대상 기관으로 분류함. 환자수가 많은 병원급 의료기관은 전부 조사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은 표본조사 기관으로 함. ㆍ 의원은 전문의수와 표방과목을 층화지표로 사용하고 치과의원과, 한의원은 각각 치과의사 수와 한의사 수를 층화지표로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함. ㆍ 지역별 통계 생산이 가능하도록 지역별로 층화하여 표본 추출함. - 과거조사와의 일관성을 위하여 조사항목의 개편은 가급적 피하고, 환자조사를 통하여 생산할 수 있는 OECD 보건통계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통계항목은 추가함. ㆍ 기관조사표에는 중환자실 병상수, 호스피스인력수를 추가함. 외래환자조사표에는 수술, 투약 및 주사관련 항목을 추가하고, 퇴원환자조사표에도 수술항목을 추가하여 수술관련 통계생산을 유도함. ▣ 기대효과 - 2002년도 환자조사가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함. - 지역별 의료이용통계 산출이 가능하도록 지역별 조사대상기관수를 배분함. - OECD에서 요구하는 보건통계 중 수술 관련 통계생산 기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