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국민건강증진 정보시스템 운영 및 평가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국가보건정책으로서의 건강증진정책은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의 수집이 보편화되고 인터넷이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보급하여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1998년 12월부터 국민건강증진 정보시스템을 1, 2차에 걸쳐(1차: 1998.12∼1999.6, 2차: 1999.7∼2000.4)개발하여 1999년 7월부터 홈페이지(http://healthguide.or.kr)를 통해 종합적인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위험요인 및 주요 질병관리에 도움을 주며, 또한 관련 업무종사자 및 전문가들에게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웹서비스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주요 연구내용 제5차년도 사업(2002.1∼2002.12)은 구축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으로 제공정보의 확대개편과 홈페이지 홍보 및 평가에 중점을 두었고, 운영실적 및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음. - 자료구축 ㆍ 건강정보: 19개 세부분야 이외에 장애인 건강 분야 추가구축 ㆍ 관련정보: 학술 통계 법령 신문 방송 기관 학회 교육 보건사회복지문헌 건강증진보고서, 전자도서관 자료 구축 ㆍ 웹진, 열린광장, 부가서비스 자료구축 - 추가개발 ㆍ 화면 추가개발: 메인화면, 국민건강증진기금사업, 홈페이지 이용안내 ㆍ DB 추가개발: 관련정보 DB코드 조정, 입력프로그램 개발, 장애인 건강 데이터베이스 구축 ㆍ웹진 추가개발: 건강매거진 Wizard 개발, 건강생활 개발 - 홈페이지 홍보 ㆍ 검색서비스 등록, 홈페이지간 상호연결, 책자이용, 웹진, 이벤트 4회 ㆍ 웹트렌드 평가: 1일 평균 방문자수 5,481명, 평균방문시간 9분 6초, 1일 평균 접속수 401,454개, 1일 평균 페이지뷰수 33,229개, 많이 요청되는 컨텐츠 그룹: 건강매거진, 메인페이지 ㆍ 정량평가: 평가결과 접근성과 성능 우수,비게이션과 유지보수성 측면에서 다소 미흡함. 상시이용성, 일반적 로딩 속도, 신기술 활용성, 유지보수 용이성 측면에서 우수, 일부 타이틀 태그 사용이 부적절함. - 시스템 구축 ㆍ 주요정보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선 ㆍ 웹서버 교체로 시스템의 성능(Performance)향상 - 향후 발전 방안 ㆍ 사용자 중심의 정보 제공, 건강생활 실천유도, 건강정보 데이터베이스 확대, 웹진 개편, 홍보 강화, 건강정보 질 관리 ▣ 기대효과 - 양질의 건강정보 보급으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 - 대국민 서비스 개선 ㆍ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 ㆍ 건강증진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및 관련 사업 홍보 - 정보 수집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ㆍ 산재해 있는 건강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통합 제공 ㆍ 관련부처간, 조직간, 단체간, 관련 사이트간의 수평적, 수직적 정보 연계 체계 방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