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수준에 따른 고령친화적 지역사회발전모델 개발 = A Study on the Elderly-Friendly Community Development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고령화율과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노인복지발전모델을 제시하고, 효과ㆍ효율적인 노인복지정책을 개발하고 노인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지역사회발전이 가능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함.

▣ 주요 연구 결과

- 지역사회발전모델을 제시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난 지역적 특성과 고령화율을 기준으로 지역을 6개로 유형화함.

- 유형별 정책방안

- 대도시형(유형Ⅰ): 건강영역-노인건강의 예방 및 증진사업을 적극 수행하는 구심점으로 보건소를 활용, 기초적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도록 함. 노인의 질환에 대해 치료 이후의 기능회복과 재활서비스를 확대하여 사후관리체계 도입, 다양한 장기요양 서비스 확충 등

- 노동혼합형(유형Ⅱ, 유형Ⅲ): 도시지역 특성과 농어촌지역 특성을 가진 각 지역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연계 중심, 지역내 불균형 해소에 정책의 초점을 둠.

▣ 활용성 및 기대효과

- 고령화율과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노인복지발전모델을 제시를 통해 효과ㆍ효율적인 노인복지정책을 개발하고 노인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지역사회발전이 가능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