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재해구호협회의 중ㆍ장기 발전방안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연구의 목적은 전국재해구호협회의 발족을 앞두고 동 협회의 기능과 역할을 정립하고 업무의 구체적 추진 방안을 모색하며, 조직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음.

- 보다 구체적으로는 재해구호업무의 효율적 추진이 가능하도록 적정 인력 및 부서 등의 조직체계를 구축하고, 업무의 전문화를 도모하며, 의연금품의 모집ㆍ관리 및 배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는 효율적 운영을 마련하고자 함.

- 아울러 재해구호기관인 지방자치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방안, 자원봉사활동체계의 수립과 자원봉사자 확보 및 교육훈련 방안 등 재해구호업무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기 위함임.

- 동시에 주요 선진국의 재해구호관련 단체와의 정보기술교류에 의한 국제연대 강화방안도 강구함.

- 3장은 재해구호를 위한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하여 재해구호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참여형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살펴봄.

- 제4장은 재난과 구분된 재해의 개념 및 주요 유형을 살펴보고, 재해구호의 개념 및 구호유형을 함께 논의하며, 아울러 최근 정책동향을 검토함.

- 제5장은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연혁 및 현황을 검토하고 전술한 조직이론, 재해구호법의 개정의미, 재해구호체계 등을 고려한 문제점을 도출함.

- 제6장에서는 재해구호체계에서의 [전국재해구호협회]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함.

▣ 기대효과

- 전국재해구호협회가 국민의 신뢰와 참여 속에 이재민의 조속한 생활안정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해구호활동의 선도 및 재해구호를 위한 독립된 민간전문기관으로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동 협회의 2010 비전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