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5D를 이용한 건강수준에 대한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 Valuing Health States Using EQ-5D

□ 연구결과

EQ-5D의 243개 건강상태 중 17개 건강상태를 TTO 방식으로 분석에 적합한 28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고 타당성이 있는 243개 가치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점수를 얻기 위해 사용된 모형은 외국에서 기존에 발표되었던 모형과는 달랐고, level 3이 들어 있는 건강상태들의 점수에서 외국과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다.

□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심층분석연구에서 QALY를 계산하여 건강수명을 계산하는데 사용될 것이며, 향후 비용효용분석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보고서는 건강증진사업단 수탁과제로 전문을 게재하지 않으며, 별도의 요약장이 구성되어 있지 않으므로 요약파일을 게재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