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금연 포탈사이트 운영 = Operation of Smoking Portal Site for the Year 2006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사업은 금연포탈사이트 운영 제6차년도 사업(2006. 1~2006. 12.)으로 제5차년도 사업에 이어 구축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인터넷을 통한 금연홍보를 위한 것이며 제공정보의 확대ㆍ개편 및 효율적인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둠.

▣ 사업 내용

- 금연포탈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 및 정보 갱신 : 제6차년도 사업에서는 ‘메인 디자인 추가개발’ 및 ‘근거중심 금연관련 각종 정보 업데이트’, ‘SKT, KTF용 모바일(휴대전화) 금연시계프로그램 추가개발’, ‘금연매거진 추가개발’ 그리고 ‘검색엔진 개발’ 등 의 추가구축 작업이 이루어짐.

- 휴대전화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제5차년도에 통신 3사를 통해 모바일 금연길라잡이 프로그램을 서비스한데 이어, 6차년도에는 금연시계 프로그램을 모바일용으로 개발하여 SKT와 KTF에서 서비스 가능토록 개발함.

- 금연길라잡이 회원 및 인터넷 광고를 접한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사이트 평가 및 인터넷 광고 평가 조사를 실시함.

- 네이버 및 네이트, 싸이월드 배너광고와 PC방 초기화면 광고 그리고 23개의 리얼클릭 매체를 통한 텍스트 광고로 인터넷 금연광고를 실시함.

- 금연홍보를 위한 이벤트로 금연결심ㆍ평생금연 선언하기, 금연 OX퀴즈, 금연광고 감상글 올리기, 금연설문이벤트, 금연서약권유하기, TV금연광고 홍보 이벤트, 금연콜센터 홍보 이벤트, 사이트 및 금연광고 평가 설문 이벤트, 금연결심굳히기 이벤트를 실시함.

- 금연포탈사이트 ‘금연길라잡이’의 구축 목적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흡연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흡연율을 낮추고 건강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임

- 사이버상의 자조모임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러한 사이버 자조모임을 오프라인 등에서도 지원하고 유대감을 형성케 하여 온라인 활동 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1차~6차년도에 실시한 온라인 금연광고 경험을 토대로 7차년도에는 보다 목표집단의 도달률이 높은 효과적인 광고 매체를 통한 금연광고를 실시함.

- 온라인 금연교실은 사용자의 참여도와 의지가 오프라인 금연교실보다 더 절실하게 요구되므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 부여와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