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 이 달의 건강길라잡이

■연구필요성 -일반 국민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여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는 일은 건강증진사업의 핵심적인 과제임. - 현재 다양한 건강정보가 대중매체(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등)를 통하여 일반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자료는 정확성, 신뢰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임. - 불완전하거나 검증되지 못한 건강정보가 일반인에게 전달되면 건강의식을 잘못 유도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국민의 건강을 해치게 됨. - 올바른 건강정보의 대중화를 위하여 국가 차원에서 건강정보를 생산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연구목적 -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관련된 건강정보를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국민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함. - 국민에게 건강에 대한 정확한 지식 획득 기회 부여 - 국민의 건강생활 실천 동기 부여 및 실천 유도 - 건강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자기건강관리능력 향상 ■주요내용 및 연구결과 표 ■정책시사점 -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자기건강관리능력 향상 - 불필요한 의료이용 감소를 통한 의료비 절감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