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으로 요양필요노인수가 폭증하였고, 그로 인한서비스공급자도 크게 확충된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서비스의 양적 확대와 접근성은 개선되었지만, 서비스 질적인 측면에서는 시설의 규모나 운영주체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 - 다시 말하면 중·대규모시설일수록, 비영리법인일수록 시설평가점수도 높게 나타나 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음 따라서 지속적인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시설규모의 적정성과 비영리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
목차
1.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양적 확대 2.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질 관리 실태 3. 노인장기요양시설 평가결과의 영향요인 분석 4. 정책적 시사점